지난 3월 14일 목요일, 관악구청에서 불법촬영 시민감시단 예방교육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관악구 내의 안전한 화장실을 위하여 지원하신 시민감시단 분들께 불법촬영 범죄의 위험성과 불법카메라 장비의 유형 그리고 탐지 노하우 등에 대한 내용을 담아 진행하였습니다.

강인순 팀장님께서 우선 강의를 시작해주셨습니다. 먼저 화장실 사진 예시를 통하여 불법카메라는 어디에 어떤 유형으로 설치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통하여, 불법카메라는 비단 벽에 두드러진 구멍 뿐만 아니라, 변기뚜껑이나 휴지통 또는 선반 등에도 충분히 설치될 수 있다는 점을 통하여, 어느 곳이라도 불법카메라가 설치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주셨습니다.
또한 불법촬영 범죄가 점차 증가추세임과 동시에 범죄건수도 매우 빈번하며, 그 피해 역시 매우 심각하다는 점을 통하여 불법촬영 범죄는 반드시 근절이 되어야함과 이를 위하여 시민감시단 분들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재차 강조해주셨습니다.
다음으로 이원업 이사님께서 불법촬영 점검 시 장비를 어떻게 다루어야하고, 어떤 곳을 점검해야하는지에 대한 점검 노하우를 교육해주셨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 접할 수 있는 물체들이 불법카메라로 위장되었거나 은닉될 수 있을 만큼, 수상해보이는 물체 또는 구멍이나 충분히 설치될 수 있을 만한 공간들도 꼼꼼하게 점검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점 등 시민감시단 분들이 현장에서 어려움 없이 활동을 수행해나갈 수 있도록 교육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안전한 관악구 내 화장실을 위하여, 불법카메라 범죄의 근절을 위하여,
사명감과 열정으로 활동해주실 시민감시단 분들의 활약을
저희 한국스파이존이 응원드립니다!